본문 바로가기

피부장애와 질환

니니구 2022. 10. 12.

피부장애와 질환에대해서 알아봅시다.

01 피부 장애

원발진(Primary lesions)

피부의 일차적 장애로 눈에 보이거나 손으로 만져지는 것으로 질병으로 간주하지 않는 피부의 변화입니다.

면포(Comedo): • 여드름 1, 2단계에서 생기며 죽은 각질 세포의 축적으로 공기와 접촉하여 산화되면 표면이 검은색을 띰니다

• 짜내기가 용이하고 누런 회색의 안색을 띠는 것입니다.

 

농포(Pustule) : 여드름 피부의 3단계 때에 잘 생기는 피부의 표면으로 농을 포함한 작은 융기• 농포성 여드름 주의에는 붉은 기운이 돌고 터지면 가피가 생기기도 합니다.

 

화농성 여드름 구진(Papule) :경계가 뚜렷하고 단단한 돌출 부위

만지면 통증을 느낌니다.

 

 

결절(Nodule) : 여드름 피부의 4단계에서 나타납니다.

 

결절은 구진과 같은 형태이나 구진이 엉키어서 큰 형태를 이루어 더 크고 단단하며 피부 깊숙한 곳에 있고 표면으로 솟아 보이기도 합니다.

 

심마진, 팽(Wheal) •두드러기 증상

 

반점(Macule):피부의 표면에 융기나 함몰 등의 상처 없이 피부색이 변하는 것입니다.

 

소수포(Vesicle) : 표피 내부에 직경 1cm 미만의 맑은 액체(체액, 혈장, 혈액)를 포함한 융기 입니다.

 

물집(Bleb) :역학적인 충격이나 온도의 영향으로 인하여 생김·소 수포보다 크기가 크며, 장액성 액체를 포함하고 있는 융기입니다.

 

물혹(Cyst):• 진피층에 자리를 잡고 있으며, 생길 때부터 심한 통증이 있고, 여드름 피부의 4단계에서 생성합니다.

 

종양(Tumor)· :큰 결절로 직경 2cm 이상의 크기를 가졌으며 다양한 색깔을 지닙니다.

 

진피층에 자리를 잡고 있으며, 생길 때부터 심한 통증이 있고, 여드름 피부의 4단계에서 생성합니다.

 

 

속발진(Secondary lesions, 피부의 이차적 장애)

질병이나 부상 및 일차적 피부의 장애인 원발진에 의하여 생기는 피부의 변화합니다.

비듬, 인설(Scals) : 표피로부터 떨어지는 가볍게 흩어지고 지속적이며 무의식적으로 생기는 죽은 각질세포입니다.

 

가피(Crust) :염증이나 진물이 피부 표면에서 마른 것입니다.

 

미란(Erosion) : 표피가 떨어져나가 생긴것입니다.

 

궤양(Ulcer) : 진피 내에 있는 병든 피부조직의 세포 붕괴로 인하여 생성됩니다.

 

찰상(Excoriations) : 표피에 있는 유극층의 성분이 긁힌것입니다.

 

반흔(Cicatrix) : 세포의 재생이 더 이상 되지 않는 곳입니다.

 

 

02 피부질환


1 피부질환

(1) 피부 장애

① 알레르기(Allergie) : 특정 성분에 의하여 비정상적으로 민감한 반응을 일으키는 피부질환입니다.

② 습진(Eczema) :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거칠어지고 피부의 각질이 부풀어서 껍질이 벗겨지는 피부질환이다.

- 주부습진 : 물이나 합성세제 같은 강한 알칼리성 물질에 의한 자극으로 생성합니다.

- 유아습진 : 기저귀로 인하여 생기는 습진입니다.

- 태열 습진(아토피성 피부염, Topic dermatitis)

만성습진의 일종으로 어린아이에게서 흔히 발생합니다.


보통 건조한 겨울에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.

- 완선(변연형 습진) : 온도 및 습도가 높은 여름에 통풍이 안 되는 신체 부위에 피부곰팡이가 감염된것입니다.

 

③ 눈 주위의 피부 장애

- 비립종 : 동그란 모래알 크기의 각질세포로 백색 구진의 형태로 발생합니다.
- 안검 황색종(한관종) : 죽은 각질과 지방분으로 만들어지고, 노란 회색의 색깔을 띠며 물사마귀라고도 합니다.

④ 지루 피부염(Eczema seborrhoicum) : 피지의 과다 분비가 원인입니다.

⑤ 홍반(Erythema) : 진피에 놓여 있는 혈관이 확장되며, 발생하는 피부의 충혈 상태

 

 

 

 

⑥ 대상포진(Herpes zoster)

㉠ 바이러스성 피부질환

대상포진은 신경 분포에 따라 몸의 일정 부위에 지각이상, 가려움과 피부가 타는 듯한 느낌 및 통증을 동반합니다.

단순포진(Herpes Siple)

바이러스성 질환

발열을 동반하며 연약한 점막 성 피부인 입술이나 코 등에 급성으로 물집이 잘 생기고 흉터 없이 치유됩니다.

⑧ 사마귀(Warts) : 바이러스에 의해 피부에 과각질화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.

 

⑨티눈 :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신발의 계속된 압박으로 인하여 생기는 각질층의 증식 현상입니다.

 

⑩무좀: 곰팡이에 의하여 발생하고 높은 온도에서 발생빈도가 높습니다.

⑪ 섬망성 혈관증:진피의 유두층에 자리 잡는 것으로써 간 기능 질환에 의하여 야기됩니다.

 

 

 

⑫ 청색모반

-진피 깊은 곳까지 석탄이 덮여 있듯이 새까맣게 색소가 있는 깊은 반점입니다.
- 빛의 산란 현상 때문에 푸르스름하게 보여 청색 모반이라 불립니다.

⑬ 주사:소화 기능의 이상, 비타민류의 결핍, 정신적 스트레스, 유전적 내분비 장애와 혈액의 흐름이 원만하지 않아 충혈이 오며, 피부의 조직이 확장되고 모세혈관이 파손된 상태입니다.

⑭ 해족중(Keloid) : 몸에 금속이 닿으면 결합조직의 증대 및 경직 혹은 수술 상처의 후유증에 의하여 생깁니다.

⑮ 섬유종 : 일명 쥐젖이라고도 하며, 비만한 여성들에게 잘 생깁니다.

 

㉠ 옴(개선) : 옴진드기가 피부 각층을 뚫고 들어가 피부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입니다.

 

㉡ 소양감(Pruritus) : 자각 증상이며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충동에 의한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.

 

피부와 광선

 

피부와 광선

피부와 광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기능 ①태양광선은 인간이 생명과 자연계를 유지하고 세균을 살균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. ② 자외선은 영양분과 칼슘을 공급하며, 프로비타민 D를

istjj.com

화장품의 역사

 

화장품의 역사

우리나라 화장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. 1 고대 ① 우리나라에서 화장품이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, 단군신화를 보면 환웅이 곰과 호랑이에게 쑥과 마늘을 주고, 백일

istjj.com

 

'피부&미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화장품의 역사  (0) 2022.10.12
피부와 광선  (0) 2022.10.12
비만과 영양  (0) 2022.10.12
피부유형분석  (0) 2022.10.11
피부와 피부부속기관  (0) 2022.10.11

댓글